복지포털 사이트인 '복지로'가 새단장을 마쳤습니다. 복지서비스, 온라인신청, 도움 요청, 부정수급 신고로 깔끔하게 나뉜 복지로 사이트를 이용해서 필요한 정책, 필요한 복지를 신청하고 이용하기 편리해졌습니다. '복지로' 사이트의 개편된 부분과 이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사진: 복지로 홈페이지
사진: 복지로 홈페이지
간편검색
검색이 간편해졌습니다. 연령대, 가족특성, 지원분류 별 세부 항목으로 검색 범위를 좁힐 수 있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수월해 졌습니다. 기존의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면 수십에서 백이 넘는 결과가 나와 살펴보기 번거로웠던 반면 간편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면 검색범위를 좁혀줘 작고 알찬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사진: 복지로 홈페이지
모의계산
복지서비스 모의계산 항목이 생겨 간단한 소득재산항목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복지 서비스 수혜대상 여부를 자가진단 할 수 있습니다. 가구원수, 거주지, 급여 등 모의계산을 할 수 있는 복지 사업별 요구 정보를 입력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정확한 결과는 직접 문의해봐야 하지만 참고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사진: 복지로 홈페이지
온라인신청
앞으로는 보육로, 유아학비, 기초연금 등의 신청을 온라인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19세 이상의 서비스를 받을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하며 평일 00:00~23:59까지 신청완료 시 신청일이 됩니다. 휴일(토요일,일요일 포함)에 신청한 경우 다음 업무개시일이 신청일이 되지만 보육료, 양육수당, 유아학비는 휴일 관계없이 신청당일이 신청일로 처리됩니다.복지시설 찾기
우리동네 복지시설에서 근방에 있는 복지시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시설, 어린이집, 유치원, 노인장기 요양시설,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장애인 편의시설 등의 복지시설 위치를 제공하며 현위치만이 아닌 원하는 장소를 검색해서 근방 복지시설 위치를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 복지로, 이용하기3 - 부정수급 신고하기
사진: 복지로 홈페이지
복지 혜택이나 보조금을 받기 위해 수급자격을 속이거나 입소자를 늘려 부정한 방법으로 복지예산을 낭비하는 부정수급도 신고할 수 있습니다. 부정수급 신고에 대해서는 현지조사가 필요한 관계로 처리기간은 60일입니다. 신고 사안에 따라 처리기간이 연장될 수 있습니다. 신고 후 확인이 완료되어 보조금을 환수 받으면 일반인·내부종사자 별 차등된 신고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