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창업·혁신 페스티벌에서 만난 창업 아이템

대한민국 창업·혁신 페스티벌에서는 창업 기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대규모 ‘벤처투자컨벤션’을 비롯해 ‘대학발 창업 성과 전시’, ‘주요 창업경진대회 통합 설명회’가 동시에 열려 벤처 창업과 관련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는 투자자가 흥미를 보인 제품도 있었습니다. 스타트업이 선보인 제품 중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제품 4개를 소개합니다.

 


마수리 인슈즈 - “발을 쾌적하게, 신발 습기·냄새 제거제”

‘창업선도대학 창업 아이템 사업화 수혜 기업’ 중 우수 스타트업으로 선정된 ‘데시존’에서 만든 제품입니다. 신발 모양에 맞는 디자인으로 본래 형태를 유지하면서 신발 속 습기와 냄새를 제거합니다. 바닥에는 특허받은 물방울 모양 센서가 부착돼 제품의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센서가 파란색일 때는 습기를 흡수하고 분홍색으로 바뀌면 습기를 배출합니다. 물방울이 분홍색이 되면 헤어드라이어 등으로 습기를 제거해 다시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또 새 가구에 마수리 인슈즈를 두면 새집 증후군을 유발하는 포름알데히드, 아세트알데히드, 벤젠 등 유해 물질을 제거해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웨어러블 펄스 옥시미터 - “모바일로 환자 생체 정보를 가족에게 전달”

경남 창원에 있는 ‘엠텍글로벌’에서 만든 의료용 기기입니다. 이 제품을 장갑처럼 끼고 있으면 착용자의체내 산소포화도가 측정돼 생체 정보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기능을 사용해 모바일 기기로 환자의 생체 정보를 가족과 병원 의료진에게 알려줘 응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을 만든 엠텍글로벌의 권수범 대표는 “우리 제품은 24시간 생체 정보를 쉽게 측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를 의료진과 환자 가족에게 전송할 수 있어 언제든 환자의 상태를 알 수 있다”고 자사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FLES- “필터 없이 미세먼지 제거하는 새 공기정화 기술”

인천에 있는 국내 최초 산업 공기기술 전문 업체인 ‘올스웰’에서 개발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대한민국 창업·혁신 페스티벌에서 열린 ‘창업선도대학 슈퍼스타-V 경진대회’에서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아 대상을 차지했습니다. FLES는 필터를 사용하지 않고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기술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올스웰은 물과 공기의 기압을 이용한 기술을 개발해 필터의 단점을 보안한 공기정화 시스템 FLES를 만들어냈습니다. FLES는 습식 시스템과 건식 시스템, 두 가지 방법으로 미세먼지를 제거합니다. 물을 이용한 습식 시스템의 경우 깨끗한 물로 먼지를 제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을 전혀 쓰지 않습니다. 공기압을 이용한 건식 시스템은 먼지가 있는 공기가 기계 안으로 들어가면 강력한 원심력으로 발생하는 중력과 마찰력에 의해 먼지가 제거되는 방식입니다.


반려동물 장례 도우미 서비스 - “펫로스 증후군 예방하는 반려동물 장례 및 치유 프로그램”

반려동물과 아름다운 이별을 준비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반려동물을 떠나보낸 사람들은 대부분 우울증의 한 종류인 펫로스 증후군을 앓습니다. 반려동물 장례 도우미 서비스는 펫로스 증후군을 방지하기 위해 반려동물 사망 전 이별을 준비하는 과정을 시작으로 장례식 진행, 치유와 회복 프로그램, 나눔 프로그램이 단계적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반려동물이 세상을 떠나기 전에 추억이 담긴 엔딩 앨범 및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피겨를 제작하고, 죽음을 앞둔 반려동물에 대한 상식과 유의점을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이 사망한 후에는 반려동물 장례 지도사가 장례식을 함께 진행합니다. 반려동물이 세상을 떠난 후에는 전문가에게 심리치료를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한국 산업계가 저성장의 늪에 빠졌지만 벤처 업계는 희망의 싹을 틔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창업·혁신 페스티벌와 같은 행사가 활성화되어 많은 벤츠 업계에 활력을 불어넣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