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창의적 인재, 소문난 직업교육 '산업정보학교' 5곳

일반계고에 다니는 학생들의 목표는 대학 진학입니다. 하지만 나중에 적성을 발견하고 진학을 포기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반계고 학생들이 찾을 만한 곳이 있습니다. 실무 위주의 직업교육을 받고 소속 학교의 졸업증도 받을 수 있는 산업정보학교입니다. 또 일부 전문대에서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와 특색에 맞는 직업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산업정보학교


틀에 얽매이지 않는 창의적 인재를 키우는 학교 5곳을 소개합니다.


아현산업정보학교

아현산업정보학교는 서울 소재 일반계고에 다니는 3학년 학생만 올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전공을 선택한 입교생은 실무 위주의 교육을 받습니다. 그야말로 직업 위탁교육이 이뤄지는 곳입니다. 학생들은 월요일에는 각자 소속된 학교에 등교해 일반 교과를 배우고, 화요일부터 이곳에 등교해 이론과 실습 교육을 받습니다. 학생들의 출신고가 다르다 보니 교복도 제각각이며, 졸업장도 본래 소속 학교명으로 받습니다.


산업정보학교는 자격증 취득률이나 취업률로 평가됩니다. 하지만 진지한 학생들의 표정을 보고 있자니 객관적 지표를 따로 물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학교 곳곳에서 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시도도 엿보였습니다. 플라워디자인과는 전국 유일한 과이며, 교내에는 학생들을 위한 PC방도 마련돼 있습니다.


이런 학교를 만든 중심에는 남다른 교육철학을 가진 교장 선생님이 있습니다. 방승호 교장은 점심시간이면 기타를 들고 학생들과 근처 거리에서 ‘버스킹(길거리 공연)’을 합니다. 방 교장은 “틀에 얽매이지 않는 창의적 인재를 기르고 싶어요. 감성을 자극하는 교육을 하다 보면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가 된다고 믿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 학생들이 학교에 흥미를 붙이고 꿈을 찾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전공학과 : 사진영상미디어/패션디자인/방송영상/플라워 디자인/웹미디어/실내건축디자인/만화애니메이션/비주얼 콘텐츠디자인/한·양식조리/제과제빵/미용예술/관광서비스/게임제작/실용음악


부산산업학교

부산산업학교 출신 학생들은 산업체 현장실습과 취업에 강합니다. 학교에서 자격증 취득과 취업처 알선에 앞장서기 때문입니다. 관련 업체 및 부산지방고용노동청, 전문대학 등과 MOU를 체결했으며,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에게는 2년제 대학, 폴리텍대학, 산업대학 등 특별전형진학도 연계해줍니다.


이곳 컴퓨터그래픽과 학생들은 디자인 일반, 색채 관리, 게임 콘텐츠 제작 등의 과목을 배우며 게임그래픽, 광고 디자인, 웹·출판 디자인, 제품 디자인 기술을 습득합니다. 졸업생들은 전자출판기능사, GTQ 포토샵 1급 등의 자격증을 의무적으로 취득하며 영상 특수효과, 웹 디자인, 광고 기획사 등으로 진로를 설정합니다.

전공학과 : 컴퓨터그래픽/자동차/방송영상/IT콘텐츠/제과제빵/조리/미용과학

 

산업정보학교


대전산업정보고등학교

다른 산업정보학교들이 위탁과정으로 이뤄지는데 반해 대전산업정보고등학교는 전학이 가능한 유일한 학교입니다. 전학은 2, 3학년이 가능하며, 1년인 위탁과정은 3학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또 매년 중소기업청, 시민단체, 지자체 등과 취업박람회를 개최할 정도로 학생들의 취업에 힘쓰고 있습니다. 실무 위주의 교육에 중점을 두는 만큼 보통 교실(21개)보다 실습실(31개)이 더 많습니다. 때문에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오는 학생이 많습니다.

전공학과 : 자동차/특수용접/컴퓨터응용기계/컴퓨터전자/정보통신/실내인테리어/그래픽디자인/토탈미용/전산회계/보건간호/조리/제과제빵/바리스타/실용음악


대구과학대 제과제빵 과정

학생들은 각종 빵, 쿠키, 케이크를 만들며 제과제빵 기술을 터득했습니다. 15주 동안 호두버터롤, 몽블랑, 시폰케이크, 마카롱 등을 직접 만들어보면서 진지하게 수업에 임했습니다. 이와 같이 지역 대학도 고등학생들의 직업교육을 담당합니다. ‘위탁직업과정’을 통해서입니다. 교육부는 지난해 시범운영한 11개 전문대학(402명)을 올해 36개(1000여 명)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위탁교육을 받는 학생에게는 1인당 월 20만 원의 훈련비를 지원하고 관련 분야 기업으로의 취업을 연계해줍니다.


두원공과대 스마트자동차과

자동차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배워 정비기술과 기능을 습득하기 위해서입니다. 학생들은 기초 전공과정을 이수하고 한 달에 한 번 소속 학교에 출석했습니다. 두원공과대는 경기 남부지역 학생들에게 기숙사를 제공하는 등 중도 탈락을 막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수업 중 이론 학습 외에도 자동차 산업업체 현장을 견학하고 직접 실습하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이후 학생들은 자격증을 취득하고 자동차 산업 직업인으로서 개발과 정비 분야의 꿈을 꾸게 됐습니다.


산업정보학교